국내 IPO 사상 최대어인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이 끝났습니다. 이제 주요 관심사는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시 따상 혹은 따상상이 가능한가? 일 것입니다. IPO 공모주로서 100조 원이 넘는 규모의 자금이 모은 lg에너지솔루션의 상황을 철저하게 분석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일정
1. 청약일 : 22년 1월 18일 ~ 19일 오후 4시 (마감)
2. 환불일 : 22년 1월 21일
3. 상장일 : 22년 1월 27일
4. 증거금 : 30만원
따상은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2배의 시초가를 형성하고 상한가로 마무리하는 경우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따상상은 두번째 거래일에 한 번 더 상한가를 기록하는 경우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즉,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이후 따상과 따상상에 성공할 경우 주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따상 : 78만 원
따상상 : 101만 4천 원
최악의 시나리오는 시초가 30만원으로 출발하여 첫 거래일에 하한가(-30%)로 마무리하는 것인데 이는 거의 0%에 근접하는 확률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2. lg에너지솔루션 따상 따상상이 가능한 이유
a. 경쟁업체인 CATL에 비해 저평가
lg에너지솔루션의 경쟁업체인 CATL의 시총은 현재 247조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시총이 70조로 시작한다는 점에서 보면 상당히 저평가되어있습니다.
CATL은 생상적인 측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을 능가하지만 시장의 다양성에서는 다소 부족합니다. 중국에 치중된 CATL에 비해 lg에너지솔루션은 영국이나 미국과 같은 국가 등 다양한 곳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시총 200조 원까지는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존재합니다.
b. 영업이익률 향상 + 2차 전지 수요 증가
따상, 따상상이 되기 위해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전망도 굉장히 중요하겠죠! lg에너지솔루션의 21년 3분기 기준 영업이익률은 5% 정도입니다. 하지만 현재 성장을 위한 발판을 여러 개 마련해놓았으며 나중에는 이보다 2배 수준인 9~10%까지 영업이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EV(전기자동차),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전기 모빌리티에 적용되는 2차 전지 및 관련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즉, 2차 전지의 수요가 증가하면 그만큼 수익을 낼 수 있는 회사라는 의미입니다.
더하여 중국 업체 대비 저렴한 가격과 전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량의 증가, 미국 바이 아메리칸 정책의 수혜자로서 성장가능성이 다분합니다. 특히 요즘 전기차 보조금도 있고 해서 전기차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런 전기차 수요 증가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이런 전기차 배터리 수요만으로 2030년까지 연평균 34%의 성장을 기대한다는 분석도 존재합니다. 이런 기대치가 있기에 공모주 청약 이후 주식을 매수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전망과 미래가치가 있기에 계속 안고 가실 분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c. 유통물량이 적음 + 기관의 물량 확보 움직임
lg화학이 가지는 지분 81.84%와 일반 투자자 물량 중 우리 사주 조합으로 우선 배정되는 3.63%는 시장에 나오지 못합니다. 즉, 총 85.47%의 물량이 일정 시간 동안 시장에 풀릴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게다가 남은 14.53%조차 기관이 더 많은 물량을 배정받기 위해 락업을 걸면서 실제 유통 가능한 물량은 더 줄어서 5.9% ~ 7%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일에 유통물량이 이렇듯 매우 적기 때문에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하여 기관들은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할 것입니다. 미래에셋처럼 배정을 적게 받았을 경우 그런 현상이 더 두드러집니다. 어차피 기관들은 상장하자마자 무리해서라도 공모주에 대거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을 조합해보면 따상까지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3. lg에너지솔루션 따상 따상상이 어려운 이유
a. 시가총액 70조로 시작 (현 시총 3위에 해당)
CATL에 비하면 굉장히 저평가되어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나라 기준으로 보면 70조 원은 시총 3위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여기서 따상을 달성하면 시총은 140조 원을 넘어서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과연 한국 주식시장에서 적절한 규모인지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b. 시장의 상황이 좋지 못함
최근 나스닥, 코스피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풀었던 돈들이 금리인상으로 모두 회수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유동성이 줄고 있기에 투자심리가 얼어붙은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와중에도 공모주 청약으로 100조 원이 넘는 돈을 모은 lg에너지 솔루션이기 때문에 위의 2가지 한계를 뛰어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IPO 공모주 청약 lg에너지솔루션의 따상 따상상 가능성에 대한 정리였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 (0) | 2022.06.27 |
---|---|
에코프로비엠 공장 화재, 주가 전망 (0) | 2022.01.21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대상, 신청홈페이지 (0) | 2022.01.19 |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 대형슈퍼, 배민에서도 쓸 수 있다고? (0) | 2021.09.12 |
댓글